[백준] 2580 스도쿠 java

2022. 3. 27. 20:20· Dev/PS
import java.io.*;
import java.util.*;

class EmptyPoint {
    int x;
    int y;
    EmptyPoint(int x, int y) {
        this.x = x;
        this.y = y;
    }
}

public class Sudoku {
    private static final int N = 9;
    private static final int[] dx = {-1, 1, 0, 0};
    private static final int[] dy = {0, 0, -1, 1};
    static BufferedReader br;
    static StringTokenizer st;
    static int[][] board;
    static ArrayList<EmptyPoint> emptyPoints;
    static StringBuilder sb = new StringBuilder();
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throws IOException{
        input();
        EmptyPoint first = emptyPoints.get(0);
        backtracking(first.x, first.y, 0);


    }

    static void input() throws IOException {
        b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        emptyPoints = new ArrayList<>();
        board = new int[N][N];
        for(int i = 0; i < N; i++) {
            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
            for(int j = 0; j < N; j++) {
                board[i][j] = st.nextToken().charAt(0) - '0';
                if(board[i][j] == 0) {
                    emptyPoints.add(new EmptyPoint(i, j));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}
        }
    }

    static void backtracking(int x, int y, int cntNum) {
        //현재 위치에 넣을 수 있는 값을 찾는다.
        boolean[] visited = isPossible(x, y);
        if(cntNum == emptyPoints.size()){
            for(int i = 0; i < N; i++) {
                for(int j = 0; j < N; j++) {
                    if(j == N-1) sb.append(board[i][j]);
                    else sb.append(board[i][j]).append(' ');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    sb.append('\n');
            }
            System.out.print(sb);
            System.exit(0);
        }
        //현재 위치에 값을 넣고 다음 0의 위치로 가서 다시 찾는다.
        for(int i = 1; i <= N; i++) {
            if(!visited[i]) {
                board[x][y] = i;
                //종료조건
                if(cntNum == emptyPoints.size()-1) backtracking(-1, -1, cntNum+1);
                backtracking(emptyPoints.get(cntNum+1).x, emptyPoints.get(cntNum+1).y, cntNum+1);
            }
        }
        board[x][y] = 0;

    }

    static boolean[] isPossible(int x, int y) {
        boolean[] visited = new boolean[10];
        //가로, 세로 줄에 중복되는 수 탐색
        for(int i = 0; i < 4; i++) {
            int xx, yy;
            for(int j = 1; j < N; j++) {
                xx = x + dx[i] * j;
                yy = y + dy[i] * j;
                if(xx < 0 || yy < 0 || xx >= N || yy >= N) continue;
                visited[board[xx][yy]] = true;
            }
        }

        //3x3에 중복되는 수 탐색
        int setX = (x / 3) * 3;
        int setY = (y / 3) * 3;

        for(int i = setX; i < setX+3; i++) {
            for(int j = setY; j < setY+3; j++) {
                visited[board[i][j]] = true;
            }
        }

        return visited;
    }
}

백트래킹을 이용해서 푼 문제이다. 

 

처음에 0이 있는 곳의 좌표를 클래스로 만들어 ArrayList로 저장해서 그곳만 탐색 하도록 하였다. 그럼 시간단축이 될줄 알았건만 채점해보니 다른 분들의 풀이보다 더 오래걸렸다.. 왤까 isPossible() 때문일까? 그리고 boolean 배열을 만들어 배열 전체를 리턴하다 보니 메모리 사용량도 다른 사람들보다 거의 2~3배는 더 나왔다.. 그래도 일단 구현먼저 해놓고 시간복잡도나 공간복잡도를 줄이는게 급선무다. 그리고 구현해놓고 꼭 최적화도 해보기 !!

저작자표시 (새창열림)

'Dev > PS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백준] 1261 알고스팟 java  (0) 2022.04.11
[백준] 1806 부분합 java  (0) 2022.03.30
[백준] 5014 스타트링크 java  (0) 2022.03.25
[백준] 3108 로고 java  (0) 2022.03.24
[백준] 1759 암호 만들기 java  (0) 2022.03.22
'Dev/PS' 카테고리의 다른 글
  • [백준] 1261 알고스팟 java
  • [백준] 1806 부분합 java
  • [백준] 5014 스타트링크 java
  • [백준] 3108 로고 java
풋데브
풋데브
지속가능한 삶
지루함에 익숙해지자지속가능한 삶
풋데브
지루함에 익숙해지자
풋데브
전체
오늘
어제
  • 분류 전체보기 (90)
    • 일상 (4)
    • 후기 (2)
    • 운동 (0)
    • Dev (84)
      • PS (72)
      • CS (0)
      • Java (1)
      • Spring (0)
      • DB (4)
      • Test (2)
      • Web (0)
      • 트러블 슈팅 (2)
      • Etc (3)

블로그 메뉴

  • 홈
  • 태그
  • 방명록

공지사항

인기 글

태그

  • 완전탐색
  • 조합
  • java
  • 백엔드
  • combination
  • BFS
  • Implement
  • BOJ
  • programming
  • 다이나믹프로그래밍
  • 너비우선탐색
  • 자료구조
  • 코테
  • algorithm
  • 자바
  • 코딩테스트
  • 구현
  • 백트래킹
  • 개발자
  • 투포인터
  • graph
  • 그래프
  • bruteforce
  • codingtest
  • 알고리즘
  • DP
  • 백준
  • 깊이우선탐색
  • Developer
  • DFS

최근 댓글

최근 글

hELLO · Designed By 정상우.v4.2.2
풋데브
[백준] 2580 스도쿠 java
상단으로

티스토리툴바

개인정보

  • 티스토리 홈
  • 포럼
  • 로그인

단축키

내 블로그

내 블로그 - 관리자 홈 전환
Q
Q
새 글 쓰기
W
W

블로그 게시글

글 수정 (권한 있는 경우)
E
E
댓글 영역으로 이동
C
C

모든 영역

이 페이지의 URL 복사
S
S
맨 위로 이동
T
T
티스토리 홈 이동
H
H
단축키 안내
Shift + /
⇧ + /

* 단축키는 한글/영문 대소문자로 이용 가능하며, 티스토리 기본 도메인에서만 동작합니다.